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공업화학회
학술대회 2018년 가을 (10/31 ~ 11/02,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권호 22권 2호
발표분야 촉매_포스터
제목 연료전지용 수소 제조를 위한 금속 monolith 촉매의 수증기 개질, 수성가스 전이 및 선택적 CO 산화의 연속 반응 특성
초록 기존의 pellet형 촉매를 이용한 시스템은 제작이 쉽고 간단하여 많은 촉매 반응에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pellet 촉매는 pressure drop으로 인한 열 및 물질 전달이 제한될 수 있으며, channelling 발생 시 촉매 이용률이 낮아지고, 응답 특성이 느리며, 다량의 촉매를 사용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pellet type 촉매의 단점을 보완하고 소형 연료전지에 적용하기 위해 금속 담체에 촉매를 코팅한 metal monolith catalyst를 개발하였다. Monolith catalyst는 pellet 촉매 대비 동일 부피에서 촉매의 양을 1/10 이상 줄일 수 있으므로 고가의 귀금속 촉매를 사용할 경우 원가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코팅된 monolith 촉매의 반응 특성 평가를 위해 고유량 3단 연속 촉매 반응기를 사용하였다. Honeycomb 형태의 금속 담체 내에 촉매를 코팅하여 제작된 metallic monolith catalysts의 탄화수소(메탄, 프로판 등)의 개질 및 수성가스전이 반응을 평가하였고, pellet 촉매를 사용하여 선택적 CO 산화 반응 특성을 평가하였다. 반응 전후의 가스 조성은 GC/TCD/FID 및 GC-M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저자 김기영1, 강소연1, 최종진1, 안철우1, 홍성수2, 최준환1
소속 1재료(연), 2부경대
키워드 금속 담체; 수소; 연료전지; 개질촉매; 수성가스전이촉매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