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공업화학회
학술대회 2018년 가을 (10/31 ~ 11/02,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권호 22권 2호
발표분야 고분자_포스터
제목 친환경 PP계 전력케이블 개발 연구
초록 현재 Medium Voltage 이상의 전력 케이블 절연재료는 가교 Polyethylene (XLPE)이 주로 사용된다. XLPE는 Operation Temperature를 높이기 위해 주로 유기 과산화물로 가교하여 사용한다. XLPE는 내구성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가교 공정시 메탄가스가 발생하며 케이블의 수트리 (Water Tree)의 원인이 되는 Acetophenone등과 같은 가교 부산물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화학적 가교에 의해 재활용이 불가능하여 사용 후에는 폐기할 수 밖에 없는 환경적인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활용이 가능한 열가소성 Polypropylene (PP)을 기초 소재로 케이블에 적용하기 위해 Elastomer를 Blend하여 기계적 물성을 개선하였다.  
Homo-PP/Block-PP 2종의 PP와 SEBS/EPR/EPDM 3종의 Elastomer를 배합하여 조성비가 기계적/전기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Block-PP/SEBS의 조합으로 Flexural Modulus 173 (MPa), Tensile Strength 18 (MPa), Elongation 1,070 (%), Breakdown Strength 64 (kV/mm)로 기계적 및 전기적 특성이 모두 우수한 절연소재를 개발하였다.
저자 김규남, 김동학, 정춘식, 공정호, 박규환
소속 HDC 현대EP
키워드 Power Cable; Insulation Material; Polypropylene; SEBS; Mechanical Properties; Electrical Properties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