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재료학회
학술대회 2018년 봄 (05/16 ~ 05/18, 삼척 쏠비치 호텔&리조트)
권호 24권 1호
발표분야 A. 전자/반도체 재료 분과
제목 Preparation and structural observation of composite powders in Fe2O3-C(Ca) systems by mechanical alloying
초록 연자성 composite는 단일상의 자성재료에 비하여 기지금속의 우수한 연성, 강도 및 산화물상의 우수한 고온 특성 때문에 항공우주 및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응용이 기대된다. 연자성 composite의 경우 초미세 자성상의 single domain 효과 그리고 초미세 비자성/비금속상에 의한 자기적/전기적 고립 효과로 특유한 자기적 특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연자성 composite는 연자성 ferrite 자성체에 비하여 포화자화 값이 크며 고주파에서 우수한 자기적 특성을 가지는 자성재료로 개발될 수 있다. 금속-산화물계 연자성 재료의 경우 조성설계 및 미세조직 제어를 통하여 높은 포화자화 값 및 우수한 자기적 특성을 가지는 자성재료로 개발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Fe2O3-C(Ca) 계 혼합분말의 볼밀처리를 통한 고상반응을 실시하여 금속-산화물계 연자성 composite를 제조하고자 하였다. 얻어진 분말시료에 대하여 XRD, DSC, SEM 및 VSM 을 이용하여 고상반응에 의한 생성상을 조사하였다. 열분석 및 SPS 소결을 실시하여 열처리에 따른 분말시료의 상변화를 조사하고, 벌크재를 제조하였다. 또한 분말시료의 열처리에 따른 상변화를 조사하고, 자기적 특성 및 미세구조 변화를 평가하여 연자성 composite의 생성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저자 이대선, 이충효
소속 목포대
키워드 Solid state reduction; Saturation magnetization; soft magnetic composite.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