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재료학회
학술대회 2018년 봄 (05/16 ~ 05/18, 삼척 쏠비치 호텔&리조트)
권호 24권 1호
발표분야 4. 세라믹 섬유의 제조와 응용-오거나이저: 임형미 박사(KICET)
제목 세라믹섬유 페이퍼제조 및 활용기술
초록   세라믹섬유는 열안정성 및 화학적 안정성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주로 단열재료, 내화재료 및 패킹재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세라믹섬유를 좀더 부가가치가 높은 소재로서의 활용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세라믹섬유를 주성분으로 하는 페이퍼를 제조하므로서 허니컴 가스흡착필터, 허니컴 촉매담체 및 내열복합재료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은 점차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세라믹페이퍼의 제조는 세라믹섬유와 첨가물들을 물속에 분산시키고 이 슬러리를 와이어스크린에 공급하여 탈수 및 건조과정을 거치는 wet laid paper making method를 이용한다. 이때 우수한 특성의 세라믹페이퍼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첨가물들의 최적화된 분산 및 응집기술과, 각각의 용도 맞는 바인더의 조합이 필요하다. 세라믹페이퍼를 제조하기 위한 바인다는 펄프, PVA등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들은 세라믹페이퍼의 특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세라믹페이퍼를 사용하여 벌집 모양의 허니컴 구조체를 제조할 수 있으며, 허니컴 구조체의 표면은 다공성이기 때문에 제올라이트나 활성탄 같은 분말형 흡착제의 담지가 매우 용이하다. 따라서 세라믹페이퍼로 만든 허니컴구조체에 어떤 흡착제를 담지하느냐에 따라서 악취, 제습, 이산화탄소 흡착 제거공정에 활용될 수 있으며 또한 알루미나 분말 등을 담지하여 촉매담체로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분자 판넬 표면에 결합시켜 내연소성이 부여된 건축내장재를 제조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한 세라믹섬유 페이퍼 제조기술과 이를 활용한 여러 적용기술에 대하여 소개 하므로서  세라믹섬유의 활용가치를 높이고, wet laid paper making method에 의한 탄소섬유 웹 제조기술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할 것이다.
저자 유윤종
소속 한국에너지기술(연)
키워드 <P>세라믹섬유; 세라믹화이버; 세라믹시트; 세라믹섬유 페이퍼; 세라믹허니컴; 세라믹섬유 복합체</P>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