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공업화학회
학술대회 2018년 봄 (05/02 ~ 05/04, 대구 엑스코(EXCO))
권호 22권 1호
발표분야 촉매_포스터
제목 로터리 킬른형 반응기를 이용한 연속식 리그닌 열분해
초록 연료사용의 급격한 증가로 열분해를 통한 친환경 연료인 Bio-oil의 생산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리그노셀룰로오스 바이오매스의 구성성분 중 하나인 리그닌의 급속 열분해는 액체 연료를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하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리그닌을 급속열분해시 발생하는 plugging, lignin agglomeration, char foaming 등은 리그닌 열분해 연구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로타리 킬른형 반응기를 제작하여 리그닌의 열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장치 구성은 저장장치. 투입장치, 열분해장치, 응축장치로 구성하였다. 알루미나볼을 로타리 킬른 반응기 내부에 투입하여, 회전하는 반응기 내부에서 볼의 움직임을 통해 char foaming 현상을 억제하고자 하였다. 또한, 리그닌의 원활한 연속적인 투입을 위해 반응기를 기울인 상태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사사:
본 연구는 2015년도 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KETEP)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과제입니다.(No. 20153030101580)
저자 박세용, 정재훈, 김기훈, 류혜원, 오대준, 류수민, 황유진, 송민영, 박영권
소속 서울시립대
키워드 리그닌; 로타리 킬른; 열분해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