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공업화학회
학술대회 2017년 가을 (11/08 ~ 11/10, 부산 벡스코(BEXCO))
권호 21권 2호
발표분야 우수논문(구두)_석사과정
제목 이산화탄소 포집-전환 동시 반응 공정 개발
초록 습식 아민 공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열 재생은 전체공정의 70%이상의 에너지를 소모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pH swing을 이용한 화학적 재생방법을 제안하였다. 화학적 재생은 전형적인 열 재생의 온도 변화를 이용하지 않고 상온, 상압에서 양이온을 첨가한 pH 변화를 이용하여 광물자원으로 회수함과 동시에 흡수제를 재생하여 공정 비용 절감과 이산화탄소의 영구적 전환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 전환 및 아민 흡수제 재생을 위한 pH swing agent 및 칼슘 공급원으로 CaCl2와 Ca(OH)2를 사용하여 흡수와 광물화 반응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아민에 흡수된 CO2는 Ca2+와 반응하여 고부가 물질인 탄산칼슘(CaCO3)를 형성하는데 CaCO3를 생성하는 것은 CO2를 격리시키는 영구적인 방법일 뿐 아니라 탄산염은 이산화탄소에 비해 낮은 에너지 준위를 가지기 때문에 경제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공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강지민1, 윤민혜2, 정순관2
소속 1고려대, 2한국에너지기술(연)
키워드 CO2 capture; CO2 sequestration; Calcium Carbonate; Amine Regeneration; Chemical Regeneration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