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공업화학회
학술대회 2017년 봄 (05/10 ~ 05/12, 광주 김대중컨벤센센터(Kimdaejung Convention Center))
권호 21권 1호
발표분야 환경에너지
제목 직접접촉식 막증발 시스템에서 공기주입이 스케일 형성에 미치는 영향
초록 막증발법(MD, Membrane Distillation)은 소수성의 다공성 분리막을 이용하여 막 전후단에 흐르는 유입수와 여과수의 온도 차이에 의해 발생되는 증기압 차이를 이용하여 담수를 생산하는 공정이다. 막증발법은 다른 공정에 비해 낮은 에너지를 활용하여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막 모듈 내부에서 공정이 진행될수록 유입수가 농축됨에 따라 분리막 표면에 스케일이 발생할 수 있다. 발생되는 스케일은 분리막 표면을 덮어 유효 막 면적을 감소시켜 여과플럭스를 저하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막증발 공정에서 중공사막과 평막에 대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무기물 스케일이 분리막 표면을 덮어 여과플럭스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스케일 형성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유입수 직전에 바로 공기를 주입한 후에 여과플럭스를 비교하였고, 공기 주입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저자 장용선, 이상호, 최지혁, 신용현
소속 국민대
키워드 Membrane distillation; Inorganic scale; Fouling; Aeration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