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화학공학회
학술대회 2017년 봄 (04/26 ~ 04/28, ICC 제주)
권호 23권 1호, p.1301
발표분야 석유/석탄/가스산업 연계형 화학공정개발 심포지엄(특별 심포지엄)(촉매부문위원회)
제목 새로운 유형의 하이브리드 나노세공체에 의한 올레핀/파라핀 분리 (Separation of Olefin/Paraffin by a New Porous Hybrid Adsorbent)
초록 에틸렌, 프로필렌과 같은 저급 올레핀은 석유화학에서 가장 중요한 원료이지만 고순도 고분자 단량체 생산을 위해 투자비와 에너지 비용이 많이 드는 증류 분리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에 비해 PSA (Pressure Swing Adsorption) 기술은 비교적 단순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올레핀/파라핀의 분리에서도 증류공정을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으나 아직까지 PSA 기술의 핵심인 흡착제 개발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골격구조와 구성 성분에 다양성을 갖는 MOF (Metal-Organic Framework)로 알려진 유무기 하이브리드 나노세공체에서 프로필렌과 프로판의 흡착 분리에 대해 다양한 특성이 보고되고 있다. 발표자의 연구팀에서는 올레핀 흡착 후 탈착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올레핀 흡착 특성을 갖는 하이브리드 나노세공체 물질을 개발해 왔다. 본 발표에서는 기존에 보고된 프로필렌/프로판 분리용 흡착제에서 직면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화학(연)에서 새로 개발한 나노세공체 물질의 프로필렌/프로판 흡착 및 탈착특성, 혼합기체의 파과분리 특성, PSA 분리용 흡착제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토의할 예정이다.
저자 장종산
소속 한국화학(연)
키워드 다공성 흡착제; 흡착분리; 올레핀; 파라핀
E-Mail
원문파일 초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