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공업화학회
학술대회 2016년 가을 (10/26 ~ 10/28,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JEJU))
권호 20권 2호
발표분야 환경에너지_포스터
제목 소수성 솔벤트 염료에 대한 고강도폴리에틸렌(HTPE) 필라멘트의 염색성 및 인장특성 평가
초록 고강도폴리에틸렌(High tenacity polyethylene, HTPE)섬유는 강도가 높고 가벼우며 내마모성, 용매저항성 등의 물성이 우수한 고성능 섬유 소재로써, 제품의 경량화, 고기능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폴리에틸렌 섬유는 일반적인 침염법에 의한 염색이 어려우므로, 다양한 색상이 요구되는 스포츠 의류나 보호의 등의 분야에 대한 적용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잉크나 페인트 등의 색소로 사용되는 솔벤트 염료 중에서 소수성이 강한 삼원색 염료를 선정하여 염색 온도, 염색 시간, 염료 농도 조건에 따른 HTPE 필라멘트의 염색실험을 수행하였다. 각 염색 조건에 따른 HTPE 필라멘트의 염색성과 인장특성을 평가하였으며, 염색된 샘플의 단면을 광학현미경으로 촬영하여 필라멘트 내부의 염착 상태를 확인하였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경제협력권산업 육성사업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입니다. (R0004506) 
저자 이범영1, 이정훈1, 이승오2, 최경용3, 이승걸1
소속 1부산대, 2동명기술(주), 3경은산업(주)
키워드 High tenacity polyethylene (HTPE); solvent dyes; dyeing characteristics; tensile properties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