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학회 한국재료학회
학술대회 2015년 봄 (05/14 ~ 05/15, 구미코)
권호 21권 1호
발표분야 D. 구조 재료
제목 Ti 와이어 직조 카고메 다공질금속의 생체적합성
초록  카고메 격자를 기반으로 하여 새롭게 개발된 WBK(Wire-woven Bulk Kagome)은 높은 비강성 및 비강도를 지니는 다공질 금속이다. 이는 기존의 PCM(Periodic Cellular Metals)와는 달리 와이어를 주 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와이어들의 조립을 통하여 손쉽게 다층의 PCM 재료를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와이어소재 자체를 달리하거나 열처리 등을 통하여 특성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장기적인 임상결과들을 통하여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적절한 생체적합성을 지닌 금속인 순수 Ti를 이용하여 제작한 WBK의 경우 생체재료로써 응용이 기대된다. Ti-6Al-4V 합금의 경우 기계적 특성은 우수하나 여전히 생체 적합도 측면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지 못한 상태이다. 반면 순수 Ti는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금속이나 기계강도 측면에서 Ti 합금에 비해 다소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i를 이용하여 제작한 WBK의 생체적합성을 평가하였다.
 세장비가 동일한 Ti 와이어로 제작한 WBK의 압축시험을 통해 탄성계수 및 압축강도를 측정하였으며 Hank용액에서 In-vitro시험을 하였다. 실험결과 WBK를 뼈와 비교했을 때 탄성계수는 높게 나타났으며 낮은 압축강도를 보였다. 또한 판재형태와 와이어형태의 Ti의 부식거동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 김태환1, 손현우1, 현승균1, 강기주2
소속 1인하대, 2전남대
키워드 <P>WBK(Wire-woven Bulk Kagome); PCM(Periodic Cellular Metals); Titanium; Corrosion</P>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