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신진연구자인터뷰는 화공및 소재분야의 세계적인 과학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한국인 연구자들의 연구성과와 연구자 정보를 여러 연구자와 기관 등에 소개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대상은 주로 대학원 석사이상의 최근 5년이내 관련분야의 대표 학술지나 학술대회에 논문을 투고한 사람입니다.
  • 김정석(Jungsuk Kim)
    김정석(Jungsuk Kim) Alpha-olefin 중합에 사용되는 single-site post metallocene 계열의 촉매를 촉매 구조설계와 반응 메커니즘 및 kinetics 간의 상관관계에 초점을 두어 연구했습니다. 기존의 Ziegler Natta 촉매와 달리 active site가 하나인 single site 촉매는 실험 데이터 분석이 용이하고 따라서 기초반응구성을 추적하는 것 역시 용이합니다.
  • 박기호(Kiho Park)
    박기호(Kiho Park)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물환경플랜트공학연구실 해수담수화는 물 부족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궁극적인 해결책이기 때문에 물 부족 현상이 심한 국가에서는 이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느끼고 계속해서 플랜트 건설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다만 에너지 소모량이 여전히 심하기 때문에 이를 줄이기 위한 연구가 각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 김도연(Kim, Do Yeon)
    김도연(Kim, Do Yeon)Imperial College London 현재 수행중인 연구는 rotating packed bed (RPB) 라는 일종의 액상과 기상에 대한 분리공정에 대한 수학적, 이론적 모델의 개발입니다. 좀 더 상세한 응용 공정은 RPB를 이용한 amine solution 기반의 CO2 capture 공정입니다. RPB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 중 관심있는 현상 또는 관심있는 실질적, 개념적 변수에 대한 값들을 예측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이론을 응용하고 조합하여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