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화학공학및 소재라는 학문은 그 특성상 다른 공학 분야에 비해 관련된 산업이 매우 많고 그 분야 또한 세분화되어 있는 까닭에 필요로 하는 정보 또한 대단히 방대하다고 할 수 있다. 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는 단순한 문헌정보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화학공학 및 소재를 전공한 전문가만이 생산할 수 있는 정보, 화학공학 및 소재를 전공하고 연구하는 학생과 연구자 및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위주의 지식정보로 특성화하여 국내 화학공학 및 소재분야 정보제공의 선도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역할을 정립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전문화·특성화된 연구정보의 생산자 역할

문헌정보와 같은 단순한 정보만으로는 손쉽게 제공할 수 없는 정보들을 발굴하고 화학공학 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가공하여 편리한 형태로 연구자, 학생, 산업계 종사자 등에게 제공하는 연구정보의 생산자 역할을 수행한다. 정보의 생산 단계에서는 학계나 산업계 등의 종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가치 있는 정보가 될 수 있도록 게시판 등을 통하여 이들의 의견을 수시로 접수하고 이를 반영한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여, 정보센터에서 사용자로의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은 지양한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연구정보의 제공자 역할

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는 문헌 검색과 자료 검색을 위한 텍스트 정보, 계산이나 설계에 필요한 수치 정보, 교육이나 강연을 위한 동영상 정보, 이미지 정보 등 지금까지 축적된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국내 학계나 산업계 종사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제공하고 있다.

 관련 학회 전산화의 지원자 역할

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는 출범 초기부터 관련학회에 전산화의 필요성을 역설하였고 관련학회와 손잡고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면서 학회 사업의 전산화를 도모하여 현재는 학회의 회원가입 업무, 서류접수 업무, 회원관리 업무 및 학술자료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업무 등 많은 부분의 전산화와 정보화를 유도하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국내 학술계의 정보화와 전산화를 유도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 것이다.

 연구자들의 만남과 교류의 마당 기능

어느 분야나 비슷한 상황이겠지만 특히 화학공학 및 소재 분야는 매우 다양하여 연구자들이 서로 만나서 교류하고 정보를 나누는 기회가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가 출범하기 이전에는 국내 전공자들의 만남과 교류의 기회는 관련학회의 학술대회 이외에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었다. 관련분야 연구자들의 원활히 의견을 교환하는 것은 국내 연구개발 및 학문 발전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일이다. 비슷한 연구에 종사하고 있는 연구자간에 최신 정보의 교환, 문제점 해결, 중복 투자 방지 등의 효과가 있으며, 아주 단순하게는 시약 및 실험장비에 대한 정보교환도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현재 각 학회별로 분과 위원회 운영 등으로 이런 만남이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만남은 아직까지 원활하지 못한 것이 국내 학회 및 분과위원회의 실정이다. 따라서 본 센터에서는 이러한 만남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정보제공자를 활용한 게시판 운영, 분야별 포럼 운영 등을 통하여 정보교환을 유도하고, 유사한 분야를 연구하는 연구자들끼리 원활한 정보교환이 가능하도록 만남과 교류의 마당을 제공하여 국내 학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학생 및 산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 기능

국가 기간산업인 화학공학 및 소재분야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의 교육은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문제이다. 학생들에게는 적시 적소에 양질의 교육 자료 및 참고 자료가 제공되어야 하며 교수들에게도 강의에 필요한 보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자료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본 센터에서 이러한 역할에 중점을 두어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사이버 강의록, 실험 노트, 세미나 동영상 등)들을 가능한 한 최첨단의 기법을 도입하여 제공하고 강의실에서 직접 하기 힘든 질의/응답 게시판을 운영하는 등 교육을 위한 사이버 공간 제공을 위한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 세부 전공에 따라 특성이 상당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여러 과목을 개설하고 있는데, 교육 기관에 따라 각 분야의 전문 교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센터에서 각 강의의 표준적인 교안과 강의 부교재 등을 제공하여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분야별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큰 힘이 되고 전국적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다.